확인하지 않은 알림은 6개월 후 자동삭제됩니다.
SK텔레콤
oksusu와 B tv가 함께하는 T&B code challenge 시상식 현장스케치
8월 8일(수)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가 주최하고, NVIDIA와 AWS가 후원하는 T&B code challenge 추천 알고리즘 대회의 시상식이 성황리에 종료되었습니다.
257개팀 504명이 지원하고, 이중 선발된 30개팀 (78명)에게 oksusu 가입자 약40만명의 영화 시청 이력 데이터를 비식별화해 제공한 뒤, 'NVIDIA'의 GPU가 탑재된 '아마존웹서비스'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해 데이터를 분석하여 추천 영화 콘텐츠를 정답지로 제출하는 방식 이였습니다.
5월 15일부터 7월 27일까지 10주간 진행된 이번 대회는 추천 정확도 17%를 목표로 진행했으나, 목표치를 훌쩍 넘는 31.913314%의 높은 점수를 기록하며 마지막 과제 답안지 제출 10분전까지도 1위가 뒤바뀔 만큼 경쟁이 치열했다고 합니다.
이번 시상식은 대상,최우수상,우수상 그리고, NVIDIA 특별상인 '아차상'과 '노력상'까지 총 5개부문으로 추천 정확도 랭킹 1~5위팀이 수상하였습니다.
시상식은 물론, 수상팀들의 알고리즘 Modeling기법과 Feature Engineering 노하우를 들을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되었습니다.
먼저, 마직막까지 겸손함을 잃지 않고, 랜덤 신의 가오를 받아 1위가 될 수 있었다는 '범인은 절름발이'팀의 조현제 팀장의 발표 모습입니다.
‘범인은 절름발이’팀은 조현제(버즈니), 한진수(한양대), 한륜희(아주대)로 구성된 팀으로 제출 마감 4시간 전 당일 친구분이 조언한 Ensemble Model 적용이 1위 탈환의 키였다고 소감을 밝혀 주셨습니다.
2위 '최우수상'은 이승진(서울대 석사과정), 박대한(NHN엔터테인먼트), 신재영(서울대 박사과정)으로 구성된 ‘MARG’팀이였습니다.
‘MAR’G팀은 대회 초반부터 30%이상의 높은 추천 정확도를 유지한 1위 후보였는데요. Data Preparation과정 설정을 듣고 나니, 이 팀만의 개발 Know-how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
3위 '우수상'은 'SKP'팀으로 포항공대 수학과 학부생으로 김철형, Du Phan, 손휘재 3명으로 구성되어 참가팀 중, 유일한 지방팀이며 외국인분이 참여한 팀 이였습니다.
‘SKP’팀은 이번 대회에서 142회 답안지 최다 제출이라는 기록을 가진 팀이기도 합니다.
답안지 제출한 횟수 뿐만 아니라, 개발 Know-how에서 보여주신 대회 과정 동안의 스터디 내용은 이 팀의 열정과 노력을 더욱 빛나게 해주었습니다.
아쉽게 3위안에는 들지 못했지만, 30%이상의 높은 추천 정확도 결과물을 낸 4위 '슈퍼갤럭시'팀은 NVIDIA 아차상을 수여받았습니다.
‘슈퍼갤럭시’팀은 연세대 석/박사과정팀으로 오영택, 김민택, 이규복 3명으로 구성되었고, 이팀은 141회 답안지 업로드 건수를 기록하며 ‘SKP’팀 못지않은 열정을 보여주었습니다.
맨 마지막으로 5위팀인 'Prography'팀은 NVIDIA 노력상을 수상하였는데요. 박찬웅(서울대), 박수현(성균관대), 김승재(서울대)로 구성된 대학 연합 동아리팀입니다. 이날 발표자분 중 유일한 홍일점이기도 했었습니다.
;Pair Count 기법으로 추천 알고리즘을 모델링한 이팀은 신선한 접근법 이였다라는 평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번 시상식에서는 수상팀뿐만 아니라 대회에 참여해주신 분들도 모두 함께한 자리였는데요.
시상 행사 이외에 SKT 이종민 미디어기술원장과 SKB 이상범 미디어테크센터장님을 통해 듣는 SKT/SKB 미디어 개발현황에 대한 강연자리와 고려대 DMIS 연구실의 강재우 교수님과 SKT Data Machine Intelligence 진요한 그룹장님의 강연을 통해 Data Scientist들의 연구방향을 들어볼 수 있는 유익한 강연시간을 가졌습니다.
강재우 교수님께서는 특히 헬스케어와 의학, 약학 분야에서도 데이터 분석을 통한 실질적 문제 해결과 임상실험 기간 단축 방법 등 교수님 랩에서 진행한 최근 연구 결과와 경험을 공유해주시면서 해외 우수 경진대회 수상 내용도 자랑해 주셨습니다. 본 경진대회에서도 교수님 학생들이 참여하여 대상을 받을 것을 기대하셨는데, 교수님 눈높이에는 맞추지 못했네요. 7월초까지 1등을 차지했었다가 최종 8위로 마감하였다지요.
또한, 대회 참여자 모두 함께 즐길 수 있는 '퀴즈쇼; 데이터 파헤치기'를 통해 'oksusu서비스의 새로운 사실과 대회 에피소드'를 퀴즈로 맞춰보는 즐거운 시간을 갖기도 했습니다.
행사장 밖에서는 이번 행사를 통해 모집된 우수한 인재를 채용하기 위한 채용 부스도 설치되어 많은 참가자분들의 관심을 끌기도 했습니다.학부와 석사생들에게는 T-WorX 근무체험인턴쉽과 박사과정생들에게는 연구인턴쉽이라는 새로운 제도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고, 서류전형 면제라는 특혜도 주어진다고 하네요.
알고리즘 개발이 취미이자 일상인 개발자분들을 모시고, 열린 이번 추천알고리즘 대회는 치열한 경쟁과 함께 팀만의 개발 노하우를 공유하는 개발 축제로 마무리되었습니다. 다음번에도 더욱 뜻 깊은 행사로 우수한 인재분들과 즐거운 개발 페스티벌이 될 수 있도록 준비하여 찾아 뵙겠습니다.
이상 T&B code challenge 시상식 현장 스케치였습니다~^^